반응형

사전청약제도 사전 청약제 1차 접수중입니다

 

7월 28일부터 공공분양과 신혼희망타운의 사전청약 입주자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주택 청약 시장의 과열을 차단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본청약을 하기 1년에서 2년 전에 일부 물량에 대해 먼저 청약을 진행하는 방식이 사전청약제인데, 사전청약에 당첨된 사람은 본청약이 있을 때까지 자격을 유지하게 되면 100% 청약 당첨이 되는 것입니다. 막연히 청약을 기다리는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사전청약제를 통해 조기 당첨됨에 따라 안정감도 가질 수 있고 전체로 봤을 때는 주택 수요를 제어하는 효과도 기대를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사전청약의 입주 자격 및 입주자 선정방식과 공급 일정에 대한 소식을 전하려고 하니, 내 집 마련을 위해 준비 중이신 분이라면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기본 청약자격

 

 

사전청약은 공공택지에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의 공급 시기를 조기화하여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기회를 앞당기고 수도권의 청약 대기 수요 해소를 목적으로 1차로 2021년 7월 28일 사전청약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2차는 10월, 3차는 11월, 4차는 12월에 예정되어 있으니 이번에 기회를 놓치신 분이 있다면 공급 일정을 참고하셔서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사전청약의 기본 청약 자격은 본청약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청자 및 배우자의 세대별 주민등록에 등재되어 있는 가족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하고,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여야 합니다. 사전청약할 당시에 해당 지역에 거주 중이면서 본청약 할 때까지 거주기간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투기과열지구에 해당하면 2년 이상 거주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급 유형에 따라 소득 및 자산 요건이 다른데 자세한 내용은 사전청약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입주대상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주택과 신혼희망타운으로 구분하여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공공분양주택의 경우 입주 대상에 따라 신혼부부가 30%,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분이 25%로 해당 지역의 사전청약 공급 물량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그 뒤로 입주자 저축 가입자, 기관 추천, 다자녀 가구, 노부모 부양가구 순으로 구분하여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사전청약의 조건은 일반 청약 조건과 동일한데, 각 입주대상의 입주자격을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유리한 쪽으로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혼희망타운은 혼인기간 7년 이내 또는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분, 모집 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분,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분에게 자격이 주어집니다. 사전청약은 신혼부부에게는 공공분양주택과 신혼희망타운 두 부분에 기회가 동시에 있으니 자격이 되는 분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 보입니다.

 

 

2021년 1차 공공분양

 

1차 공공분양은 인천 계양 A2에 709호, 남양주 진접2 A1에 873호, 남양주 진접2 B1에 223호, 성남 복정1 A1에 583호에 대한 사전청약이 접수 중에 있으며, 각 지역의 지역 조감도, 교통망도, 토지이용계획도, 단지 배치도, 평면도를 사전청약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관계기관의 인허가 변경 및 사업여건 등에 따라 조정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월 3일까지 특별공급 접수를 받고, 그 이후로 1순위 일반공급, 2순위 일반공급으로 접수를 받는다고 합니다. 신청 지구별 지역우선 자격 사항을 참고하셔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2021년 1차 신혼희망타운

 

이번 신혼희망타운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을 우선으로 8월 3일까지 접수를 받은 후, 경기도 및 기타 수도권에 거주하시는 분의 접수를 받는다고 합니다. 사전청약은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신청만으로 접수를 받는데, 만 65세 이상 고령자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지구별 현장 접수처에서 인터넷 대행 접수를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전청약 인터넷 신청

 

인터넷으로 사전청약을 신청하시려면 검색사이트에서 "사전청약"을 검색하시면 쉽게 홈페이지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사전청약 홈페이지에서 좀 더 자세한 정보도 알아보시고, 메인 화면 상단에 있는 "사전청약 신청"을 통해서 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접수는 선착순이 아니고 1차 접수 기간인 7월 28일 10 : 00 ~ 8월 3일 17 : 00까지 인터넷으로 접수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사전청약제도가 장단점이 있을 수 있고, 그에 대해 불만과 찬성의 목소리가 있을수 있겠지만,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막연히 청약을 기다리는 것보다는 조기 당첨이 된다면 추정 분양 가격에 대한 준비도 좀 더 일찍 시작할 수 있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접수하는 방법도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할수 있고, 선착순이 아니기 때문에 기간내에 좀더 자세히 알아보신 후 자격이 된다면 신청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번 기회가 아니라도 2차, 3차, 4차까지 사전청약이 예정되어 있고, 사전청약의 공급계획, 분양정보, 사전청약 Tip 등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으니 사전청약 홈페이지를 미리 살펴봐 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yagetout

일상생활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몸소 체험하고 정리해놓은 후기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