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인 틀니 건강보험 적용 정부 지원 사업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는 질병, 부상, 출산 등에 대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보험 급여인 의료비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더 큰 병으로 확대되는 것을 막으면서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건강지원 서비스도 제공을 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노인 틀니 건강 보험 적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틀니가 필요하시거나 틀니를 사용 중이신 어르신들은 잘 아시겠지만 예전에는 틀니가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부담스러운 비용 때문에 치과 치료를 받기가 쉬운 편은 아녔습니다. 틀니의 급여 적용이 시행된 것도 채 10년이 되지 않았고 처음 시행 당시에는 급여 대상이나 폭도 좁은 편이었다고 봅니다. 그러나 틀니 치과 치료에 대한 보험급여가 점차 확대 적용이 되어 와서 현재는 보다 많은 분이 혜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노인 틀니 적용 대상 및 지원 내용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하니 틀니가 필요하시거나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1. 노인틀니 급여내용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노인 틀니 시술에 건강 보험 적용을 실시하는 목적은 어르신들의 틀니 시술에 건강 보험 급여를 적용하여 어르신들의 저작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건강을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삶의 질의 향상을 도모하려는 것입니다. 틀니의 보험 적용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이고, 요양급여 비용 총액의 30%는 본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치과 병원에 내원하셔서 알아보시면 아시겠지만, 틀니 시술의 가격이 꽤 하기 때문에 70%의 금액을 덜어 주는 것이라 맘 편히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구강 상태가 심각하게 변화되어 새로운 틀니 제작이 필요하다는 전문의의 의학적 소견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급여 적용기간이 7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노인 틀니 건강 보험 급여를 받고 7년 내에는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노인틀니 건강보험 급여 신청 방법 및 절차

 

노인 틀니 건강 보험 급여를 신청하는 방법 및 절차를 설명드리자면, 먼저 치과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신 후 급여 대상자 여부에 대한 판정을 받으셔야 합니다. 즉, 만 65세 이상으로 틀니가 필요하다는 전문의의 소견이 필요합니다. 치과 병원에서 노인 틀니 급여 대상자로 판정을 받으면 그다음 단계는 간단합니다. 시술을 받을 요양기관에서 시술 동의를 하면 치과 병원에서 환자를 대신하여 등록 신청을 해 줍니다. 그 등록 결과를 통보받으면 바로 시술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치과 병원을 내원하셔서 틀니 시술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 노인틀니 시술 비용 지급 방법

 

노인틀니 급여 대상자로 판정을 받으셔도 치료 비용이 한꺼번에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노인 틀니는 여러 단계로 나뉘어 시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시술 비용도 진료 단계별 부분 포괄수가로 각 단계별로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작 도중 타 병원으로의 전원은 제한되어 있으며, 중단 시 해당 단계까지의 비용을 부담하셔야 될 수도 있으니 치과 병원을 선택하실 때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4. 임시틀니

 

틀니를 제작하는 기간이 1~2개월 정도로 짧은 기간이 아니라서 기존 치아가 없는 상태로 식사를 하거나 대외적인 활동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틀니를 제작하는 기간 동안 임시 틀니를 사용하실 수 있는데, 별도의 시술 비용이 있습니다. 그러나 임시 틀니도 틀니 보험 급여와 마찬가지로 30%만 본인이 부담하시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 65세 이상 노인틀니에 대한 보험 급여가 지급됨으로써 필요하신 분은 한결 부담이 줄어드실거라 생각됩니다. 예전 어르신들은 치아가 불편해도 참으시면서 치과 의원을 방문하지 않으신 분들이 많았을 테지만, 이제는 그러실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노인틀니 보험급여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의료보험관리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고, 무엇보다도 틀니 시술은 전문의의 의견이 중요하고, 제작 도중 타 병원으로의 전원도 쉽지 않기 때문에 몇 군데의 치과 병원에 상담을 받으신 후 결정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yagetout

일상생활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몸소 체험하고 정리해놓은 후기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