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역 오이냉국 황금레시피 오이냉국 만드는법 두가지

 

오늘은 여름철 입맛 없을 때 만들어 먹으면 좋은 오이냉국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오이냉국은 요리하기 쉬운 것에 비해 효과가 큰 편인데요, 더운 여름 국을 대신해서 드셔도 좋고, 고기 요리 드실 때 함께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준비 재료로는 오이, 소금, 설탕, 식초, 차가운 물 ( 얼음 + 물 )만 있으면 되는데, 거기에 미역과 깨가 첨가되면 약간의 감칠맛과 더불어 데코레이션이 완성되기에 금상첨화입니다. 오이냉국을 만드는 일반적인 방법도 쉽지만, 그것보다 더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을 동시에 소개하려고 하니 새콤달콤 시원한 오이냉국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오이냉국을 만들때 미역을 넣으면 감칠맛도 좋고 식감도 좋으니 함께 넣어 조리하면 좋은데, 집에 없다면 생략도 가능하다는 점은 미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이냉국에 들어갈 오이가 1개일 때 마른미역은 1큰술 정도의 양이 적당하다고 봅니다. 물론 미역을 좋아하신다면 더 넣으셔도 되고요, 반대로 더 적게 준비해도 됩니다. 마른미역 1큰술에 물을 넣고 미역을 불려 줍니다. 불린 후 깨끗이 씻어서 바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미역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충분히 불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냉국의 육수를 만들 차례인데, 이건 진짜 너무 쉽습니다. 생수에 식초, 설탕, 소금을 넣어 새콤 달콤 짭조름하게 만들면 되니까요. 예전에 생수 혹은 정수물을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전에는 수도물을 끓인 다음 식혀서 차갑게 만드는 기나긴 과정이 있었는데 지금은 얼마나 빠르고 편하게 만드는지 모르겠네요. 이렇게 말하는 나는 진짜 옛날 사람이긴 한가 봅니다^^ 오이냉국은 조리 도구를 따로 사용하실 필요 없이 상위에 올릴 그릇에 바로 만드셔서 설거지거리 하나 줄이는 게 좋습니다. 그릇의 절반 정도만 생수를 부어 줍니다. 오이 반개의 양으로 오이냉국을 만들려고 하는데, 생수 한 컵 반 정도를 넣고, 소금은 차 숟가락으로 1 티스푼, 설탕은 밥숟가락으로 1큰술을 넣고, 식초는 2큰술을 넣어 섞어 주면 끝입니다. 잘 섞은 후 맛을 보시면, 막 맛있는 맛은 나지 않고 다소 강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추후에 오이, 미역, 얼음을 넣으면 희석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소 의심스러울 수 있는데 비슷한 비율로 넣으셨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부드럽게 잘 불려진 미역은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꼭 짜고 작은 크기로 잘라 줍니다. 미역국용으로는 굳이 자르지 않아도 되는 길이이나 오이냉국용은 짧게 손질하는게 좋습니다. 오이는 어슷 썰기를 한 후, 채 썰기로 해서 준비합니다. 오늘은 두 가지 방법으로 오이냉국을 만들 예정이라 오이와 미역을 반으로 나누어 두었습니다.

 

먼저 일반적인 방법으로 오이냉국을 만들어 보면, 좀전에 만들어둔 육수에 채 썰어둔 오이와 작은 크기의 미역을 넣고, 얼음, 깨를 넣어 주기만 하면 완성입니다. 바로 먹어도 맛이 있고,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드시면 오이와 미역과 육수가 서로 주거니 받거니 섞여서 감칠맛이 더 좋아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드시기 직전에 설탕, 소금, 식초를 이용해서 원하시는 단계의 맛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오이냉국 만드는 방법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냉면 육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냉면육수를 구입해서 냉동실에 넣어 보관 후 살짝 녹여서 넣으면 살얼음이 동동 뜨는 시원한 국물 맛을 볼 수 있습니다. 오이냉국을 담을 그릇에 손질해둔 오이와 미역을 넣고 냉면 육수를 부어준 후 깨를 뿌려주면 끝입니다. 입맛에 따라 얼음과 생수를 추가해서 드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오이와 냉면 육수만 있으면 완성되는 초간단 오이냉국 만드는 방법이니 참고하시 바랍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오이냉국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둘 다 맛이 괜찮습니다. 차이점은 소금, 설탕, 식초를 넣고 직접 만든 오이냉국은 깔끔한 맛이고, 판매되고 있는 냉면육수를 이용해 만든 오이냉국은 감칠맛이 더 강한데, 첫 번째 오이냉국에 소고기 다시다를 넣은 맛이라고 상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미역이나 깨가 없이 오이만 있어도 시원한 오이냉국을 만들어 먹을수 있습니다. 특히 두 번째로 설명드렸던 냉면육수를 이용한 오이냉국은 집에 양념 재료가 없을 때나 급하게 만들 때 요긴한 방법이라고 봅니다. 요즘은 혼자 사는 세대도 많고 집에서 요리를 거의 하지 않으신 분들도 많은데 그런 분들에게 특히 더 추천 드립니다. 햇반 하나 돌려서 오이냉국에 뚝딱 말아 드셔도 입맛 없는 여름철 한 끼로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맛있는 식사 챙겨 드시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yagetout

일상생활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몸소 체험하고 정리해놓은 후기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