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진에 글씨 넣는 방법 쉽게 사진에 글씨 쓰기

 

요즘은 핸드폰이 워낙 좋아서 사진을 찍는 게 아주 쉬우면서 많이 찍게 됩니다. 사진의 양도 점점 많아지고 시간도 지나다 보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찍었는지 가물가물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찍은 후 사진에 날짜나 사진을 찍을 당시의 설명 등을 적은 후 보관해 두시면 어느 날 문득 사진을 보게 될 때 추억을 떠올리는데 도움이 되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사진을 올리시면서 설명하실 때 중요한 점을 사진에 직접 기록하여 보여줌으로써 본인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니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에 글씨를 넣기 위해서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셔야 하는데, 프로그램 종류가 꽤 됩니다만, 저는 포토스케프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내려받아 설명을 드리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올봄에 산책하다가 꽃이 너무 예뻐서 찍어둔 사진을 한 장 가져와서 간단하게 글씨를 적어 보겠습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스케이프를 내려받아서 보면 메인 화면에 여러 기능들이 적혀있는데, 그중에서 "사진 편집" 메뉴를 눌러 들어가 봅니다. 사진 편집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폴더에서 사진이 들어있는 폴더를 누르시면, 그 아래 칸에 사진 목록이 뜨게 됩니다. 참고로 저는 글씨를 쓸 사진을 미리 바탕화면에 깔아 두어서 사진 편집 화면으로 들어가니 사진이 바로 나오네요. 왼쪽 하단 칸에 나오는 사진 중에서 글씨를 쓰려는 사진을 눌러보시면 오른쪽 상단에 그 사진만 뜨게 됩니다. 

 

사진 편집 하단에 보면 여러 가지 메뉴가 있는데 오늘 하려고 하는 글씨 쓰기는 "개체"라고 적힌 글씨를 누르시고, 그 아래에 나오는 "T"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작은 창이 하나 뜨고, 사진 위에는 가이드라인이 하나 생기게 됩니다.

 

새로 생긴 작은 창의 상단에 있는 칸에 원하시는 글씨를 쓰게 되면 오른쪽 사진 위에 있는 가이드라인 안에 그 글씨가 그대로 적히게 됩니다. 보통 컴퓨터에서 한글 쓰기 하실 때처럼 글씨의 띄어쓰기는 스페이스바를 누르시고, 줄 바꿈은 엔터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글씨를 쓴 후에 글자크기, 글자체, 글자색 등을 바꿀 수 있는 편집 기능들이 있는데, 글 모양도 바꿔보시고, 외곽선 선택 유무나 그림자 적용 유무를 체크하시면서 사진 위에 글자가 어떻게 바뀌는지 참고해 보면서 글자를 꾸며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 있는 배치기준은 글씨의 위치를 조정하는 메뉴인데 위치를 쉽게 옮기는 방법을 아래에서 설명하고자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씨를 쓰고 꾸미기를 완성하셨다면 마지막으로 작은 창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확인"을 누르시면, 작은 창은 사라지고 사진 위에 쓰셨던 글씨만 남게 됩니다.

 

 

글씨를 쓰시고 확인을 누른 후, 사진 위에 쓴 글씨 주변에 가이드라인이 있는데, 가이드라인 왼쪽에 "+", 오른쪽에 "×"의 표시가 보이실 겁니다. 가이드라인 안에 있는 글씨는 하나의 개체로 인식이 되어 있어서, "+"를 누르시면 똑같은 글씨를 복사할 수 있고, "×"를 누르시면 글씨 전체가 삭제됩니다. 그리고 가이드라인 안쪽을 마우스로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시면 원하는 위치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글씨 가이드라인 위쪽에 있는 "곡선형↔" 표시는 방향 전환할 때 사용하시는데, 그 부분에 마우스를 대고 움직여 보시면 확인 가능하시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이드라인 각 모서리에 있는 "□" 표시는 글씨 크기를 조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 표시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 보시면 "↔" 표시가 생기는데, 그때  "↔" 표시 부분에 마우스를 대고 누른 상태로 상하좌우 혹은 대각선으로 마우스를 움직여 보시면 크기가 변화됩니다.

 

사진 위에 써놓은 글씨의 간단한 수정은 사진 위에서 가능하고, 그 외에 글자 내용이나 글자색 등 좀 더 섬세한 수정을 추가로 하시려면 가이드라인 안쪽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더블클릭을 하시면 처음 글씨를 작성할 때 생겼던 작은 창이 다시 생깁니다. 그때 다시 글쓰기 메뉴에서 수정 보완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진에 글씨를 쓰고 수정 보완을 마치시면 마지막으로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포토스케이프 사진 편집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저장" 메뉴를 눌러보세요. 저장하기와 관련된 작은 창이 하나 새롭게 뜹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다른 내용들은 크게 주의할 필요가 없는데, "옵션"에 있는 "원본 사진을 백업합니다" 부분의 체크 유무는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원본 사진도 갖고 싶고, 글씨를 써넣은 사진도 갖고 싶을 때는 꼭 체크하셔야겠습니다. 반대로, 원본 사진이 필요 없거나, 처음부터 사진을 복사한 후 글씨를 쓰셨다면 체크 안 하셔도 되겠지요. 저는 원본 사진 백업에 체크를 하고 저장을 눌렀습니다. 이렇게 저장을 하고 나면 사진에 쓰여있는 글씨는 더 이상 수정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그래서 원본 사진을 따로 백업해 두시는 것을 추천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백업된 사진은 바탕화면에 "originals"라는 폴더가 생겨지고 그 폴더 안에 원본 사진이 저장되게 됩니다.

 

오늘은 사진에 글씨 쓰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블로그 하시는 분이라면 글과 함께 올리시는 사진에 간단한 설명을 적어서 보다 효과적인 설명도 할 수 있습니다. 또 개인적으로 사진을 인화하기 전에 사진을 찍은 날짜나 장소 혹은 그날의 기분 등을 간략하게 적어서 사진을 찾아서 앨범에 보관해 두시면 훗날 앨범을 보실 때 훨씬 더 즐겁습니다. 사진 인화하시기 전에 꼭 한번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리면서 이만 끝내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yagetout

일상생활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몸소 체험하고 정리해놓은 후기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