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기정화식물 고무나무 가지치기

 

1년전쯤에 대형마트에 쇼핑하러 갔다가 만원에서 백원이 빠지는 9900원에 고무나무 하나를 들고 왔었어요. 구매할때만해도 곧게 쭉 뻗은 예쁜 고무나무였답니다. 가격이 착하기도 하고 이사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집안 공기정화도 할겸 충동 구매했더랍니다. 다큰 식물만 구매하다가 직접 크게 키워볼 욕심에 구매했는데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네요. 고무나무 번식하기까지 좌충우돌 경험담이니 참고하시면서 읽어주세요.

 

 

고무나무는요 실내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나고, 새집증후군에 좋다네요. 주 1회 종이컵으로 4컵 정도 물을 주고, 직사광선은 피하고, 밝은 실내가 좋답니다. 통풍도 잘 되는 베란다라든지 거실 같은 밝은 곳에 두고, 가끔 젖은 수건으로 잎을 닦아 주기만 하면 된답니다.

 

식물키우는데 엄청 초보자인 저는 정말 나름 정성을 다해 예뻐라 키웠습니다. 근데... 고무나무 잎이 밑에서 부터 한장씩~ 한장씩~ 가을 단풍 떨어지듯이 떨어지는거예요. 고무나무 잎이 왜 떨어지는지....내가 뭘 잘못 하고 있는건지.... 사랑을 얼마나 더 주어야 되는지... 고민고민하면서 여기저기 알아본바로는....고무나무가 몸살을 할수도 있다네요.... 적응하기 위한 몸부림같은거... 어찌 생각하니 일리있는 말인것 같기도 하고... 내집 공기정화시키려고 고무나무가 힘이 드나 싶기도 하고 이런 저런 생각과 함께 일년이 다되어 가니 결국에는 잎이 3장 밖에 남지 않았어요.

 

고무나무 줄기는 가늘고 잎만 커지는게 아무래도 않되겠다 싶어서 고무나무를 번식시켜보기로 했습니다. 태어나 처음 도전하는 일입니다. 고무나무 가지치기해서 번식시키기! 고무나무는 가지치기를 하면 가지치기 한 부분에 새로운 가지도 나오고, 물꽂이하면 번식시키는것도 싶다해서 뭐라도 살려보자 싶은 마음에 한달전에 가지치기를 했습니다. 가지에 새순은 나오지 않았는데 물꽂이 해둔 고무나무 잎에서 뿌리가 나오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신기할정도로 뿌리가 많이 나왔어요. 이게 어찌된 일인지 모르겠네요. 여하튼 신통방통 합니다.

 

물꽂이 해준 고무나무 잎은 가지끝 부분에 비스듬이 가위로 짤라줘서 물에 담가두고 가끔 물만 갈아줬는데 이렇게 잘 자라줘서 기분이 좋네요. 잎에서 나는 뿌리는 한달도 채 되기 전에 이렇게나 잘 내렸는데, 고무나무 가지는 어찌 이리 쑥쑥 자라나지 않을까요? 제발 힘내서 가지도 굵어지고, 물꽂이 한 잎이 조금더 뿌리가 생기면 화분에 옮겨 심어줘야 겠어요. 혹 가지에도 새싹이 나면 다시한번 글 올릴께요.

 

고무나무 물꽂이 할때 주의할 점이라고 들어서 그대로 했어요. 뭐냐하면요....고무나무를 가위로 잘라주면 하얀수액이 나오는데 물티슈로 살짝 닦아주고 수액이 나오지 않을때까지 기다렸다가 물꽂이해야 된답니다.

 

실내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나고, 새집증후군에도 도움이 되는 공기정화식물 많이 가꾸시고요, 고무나무 키우시는 분이라면 가지치기랑 번식시키기 한번 도전해 보세요. 잎에서 뿌리내리는게 신기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yagetout

일상생활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몸소 체험하고 정리해놓은 후기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