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계란 숫자 표시 등급표시 달걀 번호 의미 알아보기

 

 

완전식품이라고 여겨질 만큼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면서 구매도 쉽고, 가격도 착하고, 조리해서 먹기도 좋은 식품으로 달걀만 한 게 없을 듯싶습니다. 오랫동안 달걀이 우리 식생활에 많이 공급되어 왔었지만,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건 2019년 8월 23일부터라고 합니다. 산란일자 표시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최근에 시행된 일이라는 게 조금 당황스럽기도 한데요, 보통 유통기한 날짜만 보고 구매를 하다 보니 크게 관심을 못 가졌었는데, 달걀 껍데기에 적혀있는 숫자나 영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문득 궁금하여 찾아보았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달걀 껍데기에는 산란일자 4자리 + 생산자 고유번호 5자리 + 사육환경 번호 1자리 순서로 총 10자리가 식용색소(식품첨가물)를 사용하여 표시한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구매한 달걀로 설명을 드리려고 하니 참조하세요.

 

 

 

마트에서 달걀 한판을 7,200원에 구매했습니다. 다행히 더 오르지는 않았지만, 아직 달걀 가격이 꽤 비쌉니다. 여담입니다만, 제가 달걀을 구매했던 곳에서 앱을 사용하고 있는 구매자들에 한해서 한판에 2,500원을 더 싸게 2판까지 구매를 할 수 있게 행사를 하고 있더군요. 오늘 앱을 설치해도 적용 안된다고 해서 부들부들 떨면서 달걀 한 판을 구매했답니다. 요즘은 앱을 통한 행사만 많아지고 있는 듯합니다. 결국 저도 폰에 앱 하나 추가했습니다. 할인은 다음 기회에...

 

 

 

달걀 포장을 벗겨보면 달걀 껍데기에 "0216 UJJH0 4" 라고 찍혀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가장 앞에 적혀 있는 숫자  "0216"은 오늘 제가 구매한 달걀의 산란일자가 2월 16일이라는 뜻입니다. 상표에 적혀있는 2021년 4월 10일은 유통기한으로 보통은 이 날짜를 보고 구매를 하는 습관이 있지요. 그러니 산란일자와 유통기한을 둘 다 잘 챙겨 보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다음으로 "0216 UJJH0 4" 표시 중에서 마지막에 적혀있는 숫자 "4"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지막 숫자는 사육환경을 설명하는 번호입니다. 1번은 방사로 방목장에서 자유롭게 다니도록 사육한 닭에서 낳은 달걀이란 뜻입니다. 2번은 평사 즉 케이지나 축사 (9마리 / ㎡)를 자유롭게 다니도록 사육한 것이고, 3번은 13마리 / ㎡ 개선 케이지에서, 4번은 20마리 / ㎡ 기존 케이지에서 사육한 닭에서 낳은 달걀이란 의미입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오늘 구매한 달걀은 "4"는 기존케이지에서 사육한 닭이 낳은 달걀이라는 거죠.

 

 

마지막으로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 중에서 "UJJH0"의 의미는 경상북도 경산시 남천면에 있는 청구 농원에서 키운 닭이 낳은 달걀입니다. 이 달걀은 식용란 수집판매원인 신명축산에서 청구농원 달걀을 포장해서 판매한 것입니다. 제가 이걸 어떻게 알았냐고요? 이 생산자 고유번호 5자리는 앞에 있는 산란일자 4자리나 뒤에 있는 사육환경 1자리처럼 바로 알 수 있는 게 아니고 식품안전나라라고 하는 홈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생산자 고유번호를 통해 구매하신 달걀의 정확한 출생지를 알고 싶으시면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관리하는 "식품안전나라"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셔서 홈페이지로 들어가 보세요.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위해. 예방" 메뉴로 가보시면 "달걀 농장정보(산란계)"라고 적혀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그곳을 눌러 들어가 보세요.

 

 

달걀 농장정보는 짐작이 가시겠지만, 워낙 많은 농원이 있어서 직접 검색어를 입력한 후에 조회를 하셔야 합니다. 농가명, 농가 고유번호, 소재지로 나누어 검색할 수 있지만, 굳이 구별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구매한 달걀의 생산자 고유번호 5자리를 입력한 후 검색을 눌러보았습니다. "UJJHO"를 검색하고 처음에는 당황했습니다. 조회된 농장 정보 내역이 없다고 나오는 겁니다. 이게 웬일인가 싶고, 난생처음 공익제보 같은 그런 것도 해야 되나 싶은 게 순간적으로 별 생각이 다 들더군요. 그러다가 생산자 고유번호 끝자리에 적힌 게 혹시나 영어가 아니고 숫자인가 해서 끝자리를 수정하고 검색했더니 짠하고 조회가 되더라고요. 그러게 그런 걸 가짜로 적을 리가 있겠습니까. 여하튼 구매하신 달걀의 출생지가 궁금하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번에 구매한 달걀이 남은 게 있어서 오늘 구매한 달걀이랑 비교해 보았습니다. 저번에 구매한 달걀은 산란일자는 2월 4 일고, 기존 케이지에서 사육된 달걀입니다.

 

 

생산지도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니 "U4 J03"은 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에 있는 푸른 농장에서 산란된 달걀이네요.

 

 

오래된 달걀의 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달걀 껍데기에 모든 정보를 알아볼 수 있게 아주 작은 달걀 한알에 10자리의 영어와 숫자로 산란일자를 표시한 건 참으로 잘한 제도인 것 같습니다. 우리 식생활에서 가장 필수적인 식품인데 깐깐하게 관리하고 유통해서 공급도 수요도 원활하게 잘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달걀 껍데기에 적혀있는 암호 같은 10자리 이제 잘 체크하시고 구매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생산자가 궁금하실 때는 식품안전 의약처에서 관리하는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건강한 음식 챙겨 드시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는 달걀껍질 잘 까지게 삶는 법...

 

계란 껍질 잘 까지게 삶는 법 삶은 달걀 껍질 잘 벗겨지는법

삶은 달걀 껍질 잘 벗겨지는법 계란 껍질 잘 까지게 삶는 법 삶은 계란 껍질 벗길 때 내 마음 같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식초나 소금을 넣고 삶아도 어떤 날은 예쁘게 까지고, 또 어떤 날은

comeondoit.tistory.com

역시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yagetout

일상생활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몸소 체험하고 정리해놓은 후기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