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야산 만물상코스 등산 예약 방법 요약

 

개인적으로 등산을 좋아하는 편이라 40대 초반부터 신랑이랑 둘이서 100대 명산을 목표로 야금야금 다녔더니 입산 금지된 몇 개의 산을 빼고는 한 번씩은 다 올라봤는데요, 땀 흘리면서 힘들게 오른 만큼 정상에서의 벅차오르는 뿌듯한 감정은 산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은 경험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좋은 등산도 집에서 출발하기 전에 반드시 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야 안전하면서 즐거운 산행이 될수 있습니다. 사전에 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제가 세월이 지나고 그만큼의 등산 횟수도 많아지면서 안전한 산행을 위해 깨달은 원칙입니다. 산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해 등산 탐방 코스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리고 기상변화, 산불예방, 휴식기 등의 이유로 입산 금지가 있을 수 있고, 예약을 해야 오를 수 있는 산들도 있습니다. 특히 국립공원에 속하는 명산들 중에서 예약을 해야 오를 수 있는 등산 코스들이 많은데, 오늘은 가야산 국립공원 탐방코스 중 만물상코스 예약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가야산 국립공원의 등산 코스는 만물상코스 외에 가야산 소리길, 가야산 1코스 2코스, 남산제일봉 1코스 2코스로 모두 6코스인데, 대부분이 난이도가 중, 하인데 비해 만물상 코스만 난이도가 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바위 하나하나가 모여 만 가지 형상을 이루어 아름다운 명산이지만, 만물상 코스 탐방로는 초입부터 경사도가 높고, 오르막과 내리막을 7번 반복해야 하는 험준한 탐방로이기 때문입니다. 탐방로가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된다는 것은 등산과 하산의 시간 차이가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산을 오를 때보다는 내려올 때 시간이 줄게 마련인데,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된다면 하산할 때도 시간이 그만큼 든다고 생각하셔야 되니 체력관리나 물, 비상식량을 준비하시는데 참고하셔야 합니다.

 

백운동 탐방지원센터에서 서성재까지 가는 길은 2가지인데 만물상을 지나려면 인터넷으로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으로 반드시 예약을 하고 출발하셔야 합니다. 예약제 운영 기간은 3월 1일 ~ 12월 31일 까지 10개월 동안이고, 그 이외 기간에는 예약 없이 이용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약 정원은 140명인데, 봄가을 주말 등 사람이 많이 찾는 시기에는 미리 예약해 두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가야산 만물상코스를 사전 예약하기 위해서는 "국립공원공단 예약통합시스템" 홈페이지를 찾아서 들어가셔야 합니다. 국립공원 예약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보시면, 상단 메뉴에 있는 "예약하기 - 탐방로 예약제" 혹은 하단에 있는 "탐방로 예약제"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로그인 화면으로 들어가는 걸 보시게 되는데, 탐방로 사전 예약은 회원가입을 통한 로그인을 해야 가능합니다. 다른 산들의 예약 탐방로도 계획 중이시라면 비회원 예약보다는 회원가입을 하신 후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회원 예약은 할 때마다 휴대폰 인증을 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로그인을 하시고 들어가시면 여러 명산들의 목록이 나오는데, 그중에서 가야산을 마우스로 눌러보시면 그 아래에 "가야산 만물상" 글자가 뜹니다. 가야산 만물상 글자를 눌러 봅니다. 명산 목로 아래에 탐방일자 선택이 나오는데 달력있는 부분을 누르시면 예약 가능한 날짜가 뜹니다. 예약일 다음 날부터 예약 가능 날짜가 뜨는데, 그중에서 원하시는 날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7월 16일 ~ 7월 31일 탐방하시려면 7월 1일부터 예약 가능하고, 8월 1일 ~ 8월 15일까지 예약은 7월 15일 부터 예약 가능, 이런식으로 보름 단위로 끊어서 예약 가능하게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달력에서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신 후, "선택한 조건으로 검색" 을 눌러 보시면 목록이 나옵니다. 상품명과 기간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예약 가능"을 눌러 줍니다.

 

바뀐 화면에서 예약 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성별을 구분하여 참가 인원을 기록하시면 되는데 1인당 예약 최대 가능 인원은 4 명인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별을 구별하여 인원수를 적으시면 총원은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그다음으로 연령별로 구분하여 기록하시고 오른쪽 하단에 있는 "예약하기"를 누르시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나의 예약 정보" 메뉴에서 언제든지 예약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고 변경 혹은 취소도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예약이 완료되면 얼마 후 탐방로 출입 안내문에 관한 문자로 보내줍니다.

 

예약해둔 날짜에 맞추어 산행을 하시면 되는데 가야산 만물상 코스는 탐방일 04시 ~ 13시까지로 탐방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예약을 하셨어도 13시 이후는 등산을 하실수 없다는 점을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폭설 폭우 등의 기상 악화로 입산 통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예약 당일 반드시 국립공원 홈페이지 실시간 탐방 통제 정보를 확인 후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노쇼로 인해 다수의 이용 기회를 박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는 노쇼에 대한 예약 제한을 두는 "부도자 이용 제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약을 하신 후에 일정에 변경이 생기시면 반드시 예약 취소를 하셔서 다른 사람에게 예약 기회를 주고, 본인은 추후에 국립공원 시설을 이용하는데 제한을 받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야산 만물상코스 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등산을 하시기 전에 산에 대한 사전 정보를 충분히 확인하시는 것이 좋고요, 가파른 길에서는 미끄러울 수도 있으니 일반 운동화도 좋지만, 가급적이면 등산화를 신고 등산을 하시길 추천드리고요, 등산스틱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갑작스러운 비가 오는 경우를 대비해 우의 비옷을 항상 넣고 다니시면 좋은데 2천 원 전후로 부피가 작고 가벼운 우비옷을 추천드립니다. 아름다운 명산들을 안전하게 탐방하시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yagetout

일상생활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몸소 체험하고 정리해놓은 후기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