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쿠브 방역패스 QR체크인 업데이트 방법

 

이제는 위드 코로나 방안 중 하나로 시행되고 있는 방역 패스 QR체크인을 항상 준비해 두어야 하는 세상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코로나가 얼마나 오래갈지, 어떤 변이가 더 생길지도 걱정이고, 그에 따른 정책은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습니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바뀌는 정책에 최대한 협조하는 것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도 난생처음 QR코드란 것을 이용하게 되었는데요, 처음 QR체크인을 이용하다보니 약간 헷갈리는 점도 있었습니다. 저처럼 QR체크인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 제 경험에 비추어, 쿠브 앱 사용하실 때 참고하실 점을 설명드리려고 하니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1. 비밀번호 확인

 

쿠브 앱을 연결하면 첫 화면부터 바로 비밀번호 입력화면이 뜹니다. 가입할 때 숫자 6자리를 입력했음에도 오랜만에 들어가다 보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백신 2차를 접종 후 쿠브 앱을 깔아놓고, 한참 후에 사용할 일이 생겼는데 비번이 기억이 안 나서 당황스러웠거든요. 물론 모든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상관없겠지만, 저처럼 6자리 비번이 익숙하지 않은 데다가, 방역 패스 QR체크인을 해야 할 상황이 비교적 적은 사람은 비밀번호를 깜빡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쿠브같은 경우는 "비밀번호 찾기"도 없고, 자동 로그인이 안 되고 앱을 열 때마다 비번을 입력해야 해서, 비번을 꼭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비밀번호가 기억이 않난다면, 그냥 5회 연속으로 오류 입력하시면 앱이 초기화되어서, 다시 가입하시면 된답니다. 혹시 가입하지 않으신 분은 제가 이전에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을 설명해 둔 글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인터넷발급 방법

COOV 쿠브 코로나 예방접종증면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백신 접종률도 높아지고, 위드코로나로 일상생활이 조금씩 회복이 되면서, 예방 접종 증명서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경험담에 비추어

comeondoit.tistory.com

 

 

2. 발급 및 업데이트

 

예전에 쿠브는 본인인증 증명서와 함께 백신 접종 1차, 2차 등으로 각각 확인이 되었다면, 현재는 최종 접종 차수에 대해서만 예방접종 증명서가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 접종 차수는 접종 후, 본인이 직접 쿠브 앱에서 업데이트를 해 주셔야 합니다. 접종했다고 해서 자동으로 발급 및 업데이트되지는 않더라고요. 쿠브 화면 상단에 보시면 코로나19 예방접종 내역에 대한 "발급 및 업데이트" 글자를 눌러보시면 2단계를 거쳐 간단하게 업데이트된답니다. 신원 확인을 위해 질병관리청에 정보 제공을 제출하면 바로 발급이 됩니다. 그러면 앞서 접종했던 증명서는 사라지고, 최종 접종 차수의 예방접종 증명서가 생성이 되네요.

 

 

3.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방역패스가 필요하기 이전에는, 수기로 출입 명부를 작성하거나 안심콜 출입관리를 이용하고, QR체크인은 사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근데 백신을 접종하고, 방역 패스가 필요한 상황이 되니 QR체크인을 사용하지 않을수가 없겠더군요. QR코드 자체를 처음 사용하다보니 처음에는 많이 어색했었죠. 게다가 초기에 사용할 때는 QR체크인 코드를 띄웠는데도, 식당에서 읽지를 못하더라고요. 그래서 폰으로 증명서 보여주고, 안심콜도 해야 되는 웃픈 경험이 있었네요. 그런 경험을 하신 분이나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쿠브에 있는 2가지의 QR코드 차이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쿠브 화면 중앙에 있는 화면을 눌러서 나오는 QR코드는 방역패스 QR체크인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백신, 백신 제조사, 접종일자, 접종 차수, 접종 국가, 접종기관, 로트번호가 기록된 증명서 역할만 하는 코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4. QR체크인

다중이용시설로 방역패스 QR체크인이 필요한 곳을 이용하실 때 사용하실 코드는 쿠브 화면 하단에 있는 "QR체크인" 글자를 눌러 주셔야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이 처음부터 있지는 않았습니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만든 것 같은데, 어쨌든 지금은 방역패스 QR체크인을 편하게 할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두 가지 QR코드가 내용은 같겠지만, 역할이 다르다고 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니 국내에서 방역패스로 이용하실 때는 화면 하단에서 깜빡이고 있는 "QR체크인"을 눌러 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방역패스를 위한 QR체크인을 이용하는 경우가 한 달에 몇 번이 되지 않습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다 보니 비밀번호를 잊을 때도 있고, QR코드를 사용하는 것도 익숙하지 않아 살짝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처럼 익숙하지 않으셨던 분들이 있을 듯하여 쿠브 방역패스 QR체크인 코드 사용하는 방법과 증명서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설명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늘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yagetout

일상생활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몸소 체험하고 정리해놓은 후기들...

,